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의회, 228회 제1차 정례회 시정질문 답변

기사승인 2019.07.29  22:51:15

공유
default_news_ad1

- 김복남·오상민·이병철 의원 불합리한 시정 질타, 주요 정책 질의

  시의회는 지난 21일 본회의장에서 제228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박준배 김제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을 출석시킨 가운데 오상민·김복남·이병철 의원 등 3명의 의원이 나서 시정에 관한 날카로운 질문을 쏟아냈다.

  △김복남 의원은 김제시 인사행정 관련 3건, 수변공원 야간경관조명사업에 따른 문제점 2건 등 총 5건을 질문했다.

  △오상민 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평선산업단지 정책방향의 문제점 관련 2건, KTX 신설역 설치 관련 시장의 인식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2건, 기룡마을과 사조인티그레이션의 갈등문제 조정 등 총 5건을 질문했다.

  △이병철 의원은 하이패스 전용 새김제나들목 죽산면 개설관련 3건,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활성화 방안 관련 4건 등 총 7건을 질문했다.

  시장의 답변이 있은 후, 미지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김복남·오상민 의원이 보충질문을 통해 성의있고 책임있는 답변을 촉구했다.

  3명 시의원의 주요질문과 박시장의 답변을 요약해 싣는다.

김복남 의원

  시장 취임 1년도 안된 시점에서 약 30여회에 이르는 잦은 인사발령으로 업무 지속성과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향후 인사시 예측가능한 상·하반기 정기인사를 위주로 실시할 의향이 있는지?
  2900만원의 용역비를 투입해 조직개편을 하고도 또다시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충분한 검토와 여론 수렴을 거친 조직개편 추진을 할 의향은?
  시민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아 많은 논란과 민원을 야기하고 있는 수변공원 산책로 용 조형물의 폐쇄 혹은 이전 설치 계획이 있는지?

시장 답변

  상·하반기 정기인사를 원칙으로 최소 전보 인사를 하겠다. 취임 후 다소 여러 차례 시행되는 크고 작은 인사는 조직의 안정을 위한 과정이었다.
  더불어 타기관 전출 시 인사부서 사전협의 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행정기구 국 추가설치는 주민 만족 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해 필요한 사안이므로 의회와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추진하겠다.
  수변공원 용 조형물은 추후 시민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 후 처리하겠다.

오상민 의원

  지평선산업단지의 직원 대부분이 김제에 거주하지 않아 인구유입 효과가 없으므로 산단근로자가 김제에 거주하며 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KTX 김제역 신설은 전라북도의 문제로 확산시켜 해결해야 한다. 지금이라도 광역교통망체계인 KTX 김제역 신설을 주장할 용의가 있는지?
  또 현재 사조 인티그레이션의 증축 문제로 피해를 입고 있는 기룡마을 주민들이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명목으로 무시되고 있다. 기룡마을 주민들과 입주기업이 상생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라.

시장 답변

  지평선산업단지 근로자 관내 거주 유도를 위해 출·퇴근 버스 운행, 기숙사 임차료 지원, 공동주택용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KTX 혁신역 신설은 인근 지자체의 반대로 지역 내 갈등이 유발될 수 있는 미묘한 사안임을 고려하여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기업유치가 활발해져야 김제의 미래가 있으므로 기업유치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업과 주민이 상생할 수 있기를 누구보다 염원하고 있다.

이병철 의원

  국도23호선과 서해안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죽산면 서포리 일원에 '하이패스 전용 새김제나들목'을 개설을 위해 공신력있는 용역기관에 용역을 의뢰하고, 새김제나들목 개설을 김제시 주요정책 의제로 채택할 용의가 있는지?
  주민자치위원회 업무를 현행 인재양성과에서 자치행정과로의 이관하고, 주민자치위원들의 자존감 회복을 위한 '김제시 주민자치 연합조직의 구성', 주민들이 특화사업 발굴 사업비 지원, 그리고 시장과 주민자치위원회와의 정기적인 정책간담회 개최 등 실질적이고 내실있는 주민자치제도 정착 방안은?

시장 답변
  '하이패스 전용 새김제 나들목' 개설은 공사비가 100억원 이상 투입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주요 정책 의제로 채택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
  주민자치 업무이관은 향후 환경변화에 따라 적정부서를 퍼악해 보겠으며, 주민자치 업무진단, 주민자치협의체 구성, 주민자치 교육과정 신설 등을 통해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홍성근 기자 hong@gjtimes.co.kr

<저작권자 © 김제시민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