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온주현의장 주민소환 추진

기사승인 2020.09.02  16:51:55

공유
default_news_ad1

- 주민소환 위한 시민운동 시작
선관위에 신고하고 절차 돌입

  온주현 시의회의장에 대한 주민소환이 각계에서 추진되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주민소환을 위해 시민단체인 '김제시의회 온주현의장 주민소환추진위원회'(이하 주민소추위·상임대표 정신종)가 출범했고, 8개 농업인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김제시농업인단체연합회(이하 농단연·상임대표 최규엽)도 주민소환을 추진하면서 파급력이 확대되고 있다.

  주민소추위는 지난 지난 7일 오후 6시30분 요촌동 꽃사슴로스에서 시민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제시의회 정상화를 위한 시민모임을 갖고 위원회 명칭 선정과 공동대표 선출 및 향후 일정 등을 협의했다. 상임대표로 정신종, 공동대표로는 김은덕·김정남·문병선·박춘규씨가 선임됐다.

  주민소추위는 지난 13일 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제시민과 전북도민의 자존심을 송두리째 짓밟아버린 김제시의원들에게 시민들이 눈을 감지 않고 귀를 열고 있으면 얼마나 무서운 존재인지를 똑똑히 알려주기 위해 나섰다"면서 김제시의회에서 최근 벌여졌던 상황들을 설명한 후 "김제시의회를 파행시키며 정쟁 사태를 몰고 온 온주현 의장에게 그 책임을 묻기 위해 주민소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8개 농업인단체(농촌지도자 김제시연합회·한국농업경영인 김제시연합회·김제농민회·김제시 4-H 본부·김제시 4-H 연합회·한국여성농업인 김제시연합회·생활개선회 김제시연합회·김제시여성농민회)가 참여하고 있는 김제시농업인단체연합회도 지난 10일 시의원 12명에게 '김제시의회의 정상화를 요구하는 김제시 농업인단체연합회의 입장문'을 보내 시의원들의 답변을 요구했다.

  농단연은 입장문에서 "시민들에게 부끄러움을 안겨준 김제시의회가 어느 누구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어 통탄스럽다"면서 "△시의원 전원이 한 자리에 시민들께 공개 사과할 것 △시의회를 속히 정상화시키고 의회 본연의 책무에 충실할 것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온주현의장은 의장직에서 사임하고, 김복남의원은 의장 궐위에 따른 보궐선거에 불출마할 것을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요구가 묵살될 경우 시의회를 규탄함과 동시에 더욱 강도 높은 실천 활동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농단연은 당초 주민소추위와 입장차를 보이면서 별개로 활동 해왔으나, 시의회가 농단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서, 농단연이 주민소추위와 공동대응하는 상황으로 변했다.

  농단연과 주민소추위는 온주현의장 주민소환을 위해 지난 24일 김제선관위에 주민소환 청구인대표자 신청을 마쳤고, 선관위는 오는 31일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할 예정이다.

  이들은 이달말부터 60일간 나선거구(검산동·금구면·용지면·백구면)에서 서명을 위한 수임자를 등록하고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말 기준 나선거구 주민소환투표 청구권자(만19세 이상) 수는 2만844명으로 이증 20%이상이 서명하면 주민소환투표가 개시되고 투표에 3분의 1이상이 참여한 가운데 과반수이상의 찬성을 얻으면 온주현의장은 시의원직을 잃게 된다.(관련기사 2·3면)

  주민소환투표가 이뤄지면 투표비용은 4억7천만원 가량이 예상되고, 보궐선거까지 치러지면 9억원이 넘는 시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홍성근 기자 hong@gjtimes.co.kr

  주민소환을 위해 시민단체인 '김제시의회 온주현의장 주민소환추진위원회'가 출범(사진 위)했고, 8개 농업인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김제시농업인단체연합회(사진 아래)도 주민소환을 추진하면서 파급력이 확대되고 있다.

홍성근 기자 hong@gjtimes.co.kr

<저작권자 © 김제시민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